오는 7월 29일 출시되는 ‘윈도우 10’에 기본 탑재되는 인터넷 브라우저는 2종, 바로 윈도우 10 및 웹 표준에 맞춰 새롭게 개발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IE) 11’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출시를 앞두고 두 가지 인터넷 브라우저를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가볍고 빠르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엣지의 탄생 배경: 웹 표준과 빠른 속도를 위해 태어났다!

01.png

웹 표준을 수용하면서도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를 위해 새롭게 개발한 EdgeHTML 엔진을 탑재한 브라우저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다. 엣지는 45개 웹 표준 기술을 구현하고 있으며, ActiveX와 같은 비표준 기술은 제외해 한층 가볍고 빠르다. 데스크탑, 노트북은 물론 태블릿, 모바일폰, Xbox One등 다양한 윈도우 10 디바이스에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웹 환경과의 호환성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하여 윈도우 10에 엣지와 IE 11 브라우저를 모두 탑재하여 제공하고 있다.

 

나를 위한 맞춤 브라우저

02.png

엣지는 검색 사이트로 갈 필요 없이 주소창에서 바로 검색 가능하며, 이전 웹 방문 및 검색 기록 등을 참조해 나에게 가장 알맞은 추천 검색결과를 보여주므로 편리하다. 또한 상단 오른쪽 바의 ‘별’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웹 서핑을 하다 마음에 드는 페이지나 나중에 다시 읽고 싶은 페이지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리스트는 ‘허브’ 아이콘에서 볼 수 있으며 구독 리스트, 검색 히스토리, 최근 다운로드 등을 모두 모아 볼 수 있다.

 
태블릿+ 기능이랑 같이 쓰면 꿀조합! 필기 공유

03.png

엣지는 웹페이지에서 바로 필기, 낙서, 강조 등을 해서 노트처럼 쓸 수 있는 유일한 웹브라우저다. 마음에 드는 내용이나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표시해 메일이나 원노트로 한번에 보낼 수 있다. 오른쪽 상단의 ‘웹 메모 작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펜 메뉴가 나와 펜이나 마우스로 필기 및 하이라이트, 타이핑이 가능하다.

 
지난주에 예약했던 레스토랑 전화번호가 뭐지? 스마트한 개인비서 코타나와 함께 활용

04.png

윈도우 10의 디지털 개인비서 코타나(Cortana)는 엣지와 통합되어 있으며 내가 한 활동에 기반해 검색 결과를 제공해준다. 검색, 예약, 장소 안내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누구나 똑같은 검색 결과를 제공 받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춤 결과를 보여줘, 고도로 개인화된 컴퓨팅을 가능하게 해준다. (단, 윈도우 10 한글 버전에는 코타나가 아직 탑재 되지 않았으며, 추후 구현 예정)

 

호환성이 우선이라면, IE 11로 이전처럼 사용 가능

인터넷 뱅킹이나 온라인 결제? 걱정 마세요! IE 11 가능!

05.png

윈도우 10의 초기 기본 웹 브라우저로는 엣지가 설정되어 있으나, IE11도 탑재되어 있으므로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관공서, 은행, 인터넷 쇼핑몰 등 기존 웹사이트 호환성 유지가 중요한 사용자는 윈도우 10에 기본 탑재된 IE11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 모바일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더욱 가볍고 빠르게 인터넷을 탐색하려면 엣지를, 기존의 호환성 유지가 필요하다면 IE11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단 윈도우 10에 탑재된 IE11은 일부 호환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는 기능들이 있을 수 있다.

윈도우10에서 IE11로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하기

기본 브라우저 설정 방법

①좌측 하단 시작메뉴 아이콘 바로 옆의 웹 및 Windows 검색(단축키: 윈도우키 + S)에서 ‘설정’ 입력 > ②설정 클릭 > ③시스템 클릭 > ④기본 앱 클릭> ⑤웹 브라우저 항목에 나와있는 현재 웹 브라우저를 클릭하고 ⑥‘Internet Explore’를 선택하면 된다. 그 후 하단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려면 웹 및 윈도우 검색(단축키: 윈도우키 + S)에서 ⑦“IE”를 입력하고 검색결과 Internet Explore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한 후 ⑧“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 ⑨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6.png

 

제어판에서 기본 브라우저 설정하기

①Windows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 후 ‘제어판’을 선택한다 > ②컴퓨터 설정 변경에서 ‘프로그램 클릭’ > ③ ‘기본 프로그램 설정’ 클릭 > ④ ‘Internet Explorer‘ 클릭 > ⑤ ‘이 프로그램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 클릭하고 ⑥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07.png


초기 화면에서 설정하기

 

운영체제 설치 완료 후 나오는 초기 화면의 “새 윈도우에 대한 새 앱”에서 “내 기본 앱 직접 선택“을 클릭하고 기본 앱 선택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항목을 “체크 해제” 한다.

 

08.png

 

윈도우 10에서 IE11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 및 보다 상세한 윈도우 10 브라우저와 관련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호환성 웹사이트(http://www.microsoft.com/ko-kr/events/windows10/IE.aspx)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윈도우 10 공식 출시 이후에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전화: 1577-9700, 온라인 https://support.microsoft.com/ko-kr)를 통해서도 상담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