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 2019. 08 nex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iCloud에 백업, 그리고 문제점

iOS 5 조회 수 13523 추천 수 0 2011.10.18 15:24:41

iCloud 가 나오고나서 전반적인 분위기는 뭔가 신선하다, 새롭다는 분위기 입니다. 하지만, iCloud는 새롭기도 하지만 잘 알고 사용하기 전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iCloud 에 백업하는 것은 특히 더 주의를 해야합니다. iCloud에 백업을 받는 것은 PC less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 중에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만 불행하게도 iCloud의 한계상, 그리고 애플의 최대한 단순함을 좋아하는 특성상 고급 기능은 철저하게 막혀 있습니다. 미국과는 달리 한국이라는 지역적 특성상 의외의 복병도 있는 법이고요.

iCloud에 무작정 백업을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iCloud의 한계상 아직까지는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iCloud에 백업을 활성화 할 때의 주의점과 문제점, 그리고 iCloud에 백업을 받았을 때의 이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iCloud 에 백업을 활성화 할 때의 장점

- 매우 간단합니다. iCloud 계정을 설정하고 설정에서 iCloud 백업을 사용하도록 메뉴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게 백업을 활성화 할 수 있으며, 백업 관련된 부분은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 언제 백업 할지에 대한 일정을 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어디에 저장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 없습니다.

- PC에 따로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iCloud 백업은 위에 있는 메뉴 하나만 활성화 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매우 간단합니다만, 간단한만큼 의외로 숨겨진 불편함도 있습니다.

 

2. iCloud 백업을 활성화 할 때의 문제점

iCloud 백업을 활성화 하는 경우, iTunes에서 백업 과정이 자동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 느린 복구 시간

iCloud 백업은 미국 애플에 저장해 놓은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제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지난 일본 쓰나미&지진 때 외국 사이트에 연결이 얼마나 문제가 심각했는지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 공간 부족 문제

기본적으로 iCloud 계정당 5GB를 지원합니다. 5GB라는 공간은 txt나 doc, pdf 같은 문서만 사용한다면 큰 공간이지만, 동영상이나 음원이 들어간다면 매우 좁은 공간입니다. 동영상/음악 플레이어들이 내부에 별도의 미디어 파일 전송을 지원한다면, 이는 모두 앱 내부의 데이터로 계산되어 백업할 데이터는 매우 커지게 됩니다.

백업 설정에서 각 앱의 데이터를 iCloud 백업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업에서 제외시킨 앱의 경우 환경설정을 다시 맞춰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재생목록을 사용하는 경우, 이 재생목록이 없어지게 됩니다)

제 경우, 백업이 차지하고 있는 용량은 2.9기가이며, 2기가를 카메라 롤(사진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2기가의 사진을 포기하면 빠르게 백업이 가능하나, 완전한 복원이 아닌 부분 복원이 이뤄집니다.


- 회선문제

iCloud 백업이나 복원은 WIFI 망일 때만 이뤄집니다. 3G망일 때에는 자동으로 멈춥니다. 이 말은 복원시 iCloud에 저장되어 있는 백업 용량을 WIFI로 다 받을 때까지는 이동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 용량을 다 받기 전에 회선에 문제가 생긴 경우, 아이폰은 복원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있게 되며, 이 상태에서는 전화나 문자 같은 모든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보통 iCloud 백업이 동작하는 경우는 밤에 충전을 해두고 자는 경우일겁니다. 그런데, 여기에 회선 문제가 있습니다. 회선이 느린 경우(SKB가 외국 속도가 매우 안 좋습니다), 밤에 잠을 자는 시간 동안 백업 데이터를 업로드하지 못해서 완료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에 따라서 iCloud에 백업본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처음 백업을 할 때에는 매우 큰 용량을 전송해야 하므로 회선 문제로 인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 속도 저하

iCloud 백업은 설명한데로라면 WIFI+슬립모드+전원연결이라는 조건이 모두 충족되었을 때에만 동작합니다. 그런데, 간혹 이상하게 백업 관련 프로세스가 동작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느리다고 느끼게 될 정도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해답은?


* iCloud를 통한 백업만 사용하는 경우...

백업에 관해서 신경 안써도 됩니다. 다만 편한 마음과 함께 어느 정도의 데이터 손실은 일어날 수 밖에 없음에 주의하십시오. 일반적인 경우라면 약 이틀치 정도의 데이터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5시간 이상의 복원 시간이 일어날 수 있음을 염두해두십시오. 제 경우, 백업은 최초 백업(2G)시 7시간 30분, 복원에 소요된 시간은 13시간 걸렸습니다. (회선이 느려서 발생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 iTunes를 통해 백업을 받는 기존의 방식....

기본적으로 iTunes는 동기화를 할 때마다 백업이 이뤄집니다. 따라서 복원은 마지막 동기화를 한 시점입니다. iTunes를 통해 백업을 받는 경우, 복원 시 인터넷을 통해 아이폰의 데이터와 앱을 받을 필요가 없으므로 매우 빠르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백업을 여러 시점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백업 시점을 두 개 이상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다중 백업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이는 원한다면 아주 옛날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경우, iTunes에서 최초의 백업은 약 30분 가량 소요되며, 이후 10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복원시에는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 iCloud 백업 + iTunes 수동 백업 <- 추천

iCloud 백업을 활성화 하는 경우, 동기화시 '자동'으로 백업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 말을 뒤집어서 이야기하면 '수동'으로는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iTunes에 연결할 때마다 수동으로 백업을 해준다면, 백업은 두 곳 이상으로 가능하며, 어느 한쪽이 실패하더라도 지역적으로 나눠진 두 곳에 백업이 존재하므로 상호 보완적인 백업이 이뤄집니다.

될 수 있으면 백업/복원의 속도가 빠른 iTunes에서 백업/복원하는 것을 주로 사용하고 비상시에만 iCloud 백업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sort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아이튠즈 아이튠즈 군살없이 설치하기 file 2010-11-21 34686  
공지 아이폰 아이폰 초보사용자를 위한 길라잡이(동영상 링크) 2010-06-20 40152 3
공지 아이폰 유료어플 공유하기(컴퓨터 인증에 관한 이야기) file 2010-06-20 48306  
공지 아이폰 아이폰의 숨은 팁 총망라 file 2010-05-26 40669 2
공지 아이폰 아이폰! 아아.. 아이폰 2010-04-26 39169 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