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윈도우 비스타 SP1의 특징
 
윈도우 비스타 SP1은 UI의 변경은 없다.
윈도우 시스템 내부의 개선이 있을 뿐이므로 화면의 구성이나 메뉴, 새로운 프로그램과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SP1의 특징은 크게 성능 개선, 보안 기능 강화, 새로운 기술의 지원으로 요약할 수 있다.

SP1의 가장 큰 특징은 성능의 향상이며, 특히 파일 전송 속도가 개선되었다.
PC 내에서의 파일 전송속도는 25%, 네트워크를 경유한 SP1 설치한 PC간의 파일 전송은 50% 향상되었다.
이렇게 파일 전송 속도가 향상된 이유는 BITS(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라는 기술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의 자바 스크립트 출력과 대용량 이미지 파일의 로딩 속도 등도 개선되었다. 또한, 윈도우 레디부스트, 슈퍼패치 등의 기능 향상과 네트워크 접속 성능, 윈도우 종료 시간의 단축도 SP1의 성능 향상의 하나이다. 특히 노트북의 전력 소모량을 줄여주는 기능(화면이 바뀌지 않을 때 슬립모드 전환)이 제공되어 배터리 소모가 최소화되었다.

비스타에서 제공되는 레디부스트 기능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와 사용 속도를 개선시켜준다.
SP1에는 이 레디부스트 기능이 강화되어 윈도우 부팅 시에 속도가 개선되었다. 특히 최대절전모드나 대기모드에서 윈도우로 복구할 때의 속도가 향상되었다.

SP1의 보안 기능은 시스템 드라이브 외에 드라이브의 암호화 기능도 지원한다.
BitLocker, SSTP, NAP 등의 기능을 통해 강력한 보안 기능이 추가되었다. 무엇보다 편리해진 점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기능이 개선되어 시스템 폴더나 시스템 기능에 액세스할 때에 여러 번 표시되던 경고창이 개선되어 한 번으로 끝낼 수 있게 사용성이 향상되었다.

SP1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차세대 미디어인 블루레이, IEEE802.11n 드래프트, UEFI라는 산업 표준, exFAT 포맷, SD ADMA 등의 최신 기술들을 지원한다. 크고 작은 신기술의 지원으로 인하여 SP1은 x64 EFI 네트워크 부팅, Direct3D 10.1, MPEG-2 디코더, 디지털 TV와 네트워크 DVD 플레이어 등을 지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신기술 지원은 일반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그다지 의미가 없다.

다만, DirectX3D 10.1의 지원으로 3D 게임의 그래픽 처리 성능이 향상되어 게이머들에게는 이를 이용한 그래픽 카드와 게임을 사용할 때에 성능 향상을 제대로 맛볼 수 있다.
또한, 향상된 네트워크 프로젝터 연결 기능으로 네트워크 프로젝터를 이용할 때 데스크탑 해상도를 프로젝터 해상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어 직장에서의 비스타 사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러한 공식적인 비스타의 다양한 특징은 실제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으로 와 닿지는 않는다.
실제 비스타 SP1으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체험한 변화라면 2가지이다. 하나는 파일 전송 속도와 부팅 속도가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대용량의 파일을 컴퓨터 내에서 복사할 때에 기존보다 약 10% 이상의 속다가 개선되었다.
또한, 레디부스트를 이용한 PC에서의 최대절전모드에서 윈도우 시작 시 기존보다 속도가 30% 가량 빨라졌다.

두 번째로는 호환성이다.
실제 SP1은 76,000개의 새로운 주변기기 및 하드웨어가 지원되며 수 백개의 기존 버그가 수정되었다.
이로 인하여 기존에 실행되지 않거나 문제가 있던 소프트웨어들의 안정성이 개선되었다.

2. SP1 설치법
 
SP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물론 비스타가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SP1은 온라인 설치 버전과 하드디스크 설치 버전 두가지가 있다.
온라인 설치 버전은 약 65MB 정도로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실행하며, PC 설치 버전은 약 500MB 정도의 용량이다. 업데이트에는 약 1시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SP1으로 업데이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시작 버튼 클릭 후에 검색어 입력창에서 ‘Windows Update’를 입력하고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후 업데이트 찾기를 이용해서 업데이트를 설치한다.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팩1이 자동으로 선택되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단, 온라인 설치 버전은 초기 65MB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설치하며 나머지 500MB 이상의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이어야 하며 인터넷 속도가 빨라야 설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만일 직접 PC 버전을 설치하려면 설치 파일 전체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설치 파일은 'http://www.microsoft.com/korea/windows/products/windowsvista/sp1.mspx'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서비스팩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 시작된다. ‘다음’을 클릭하고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마법사를 이용해서 서비스팩1의 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설치 마법사는 약 10여 분 정도면 금방 완료된다.

설치 마법사의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는 재시작된다. 단, 윈도우 재시작 후에 약 1시간 이상의 설치 과정이 추가로 요구된다. 추가 설치 과정은 윈도우 굴림화면이 나오기 전에 진행되며, 설치 후에 SP1으로 업데이트된 윈도우가 나타난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의 버전은 서비스팩 1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약 1시간30분 정도의 시간이지만 업데이트된 윈도우 비스타는 기존보다 더 안정적이고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확실하다. 파일 전송 작업이 많거나 비스타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사용에 문제가 있는 사용자라면 이번 기회에 서비스팩1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실행에 옮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