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 접근 자체를 금지시키는 방법

1.담배잎을 뿌린다
담배를 싫어 한닥 하네요 담배속에 들어 있은 담배 잎을 낚시하시는 주의에 뿌려 주시면  뱀의 접근을 막는데 도움이 되실껍니다 하지만 좀 많이 적당량 뿌리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2.모기향을 피운다
뱀은 휘발성 물질에 대한 냄새를 싫어 합니다 그래서 모기향을 피우거나 모기약을 바닥에 1-3초정도 냄새가 남도록 적당약을 주위에 뿌려 주시면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비가 오면 그 효과가 떨어집니다

3. 백반(명반)을 뿌린다
이것은 TV프로 스폰지 에서 실험한 걸 봤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많은 양의 백반(명반)을 뿌렸을 때는 뱀이 피해가더라고요, 이하는 집주위나 장독대 등에서 민간에서 활용 되는 방법입니다

4.봉선화를 많이 심는다
봉선화는 예로부터 못된 귀신이나 뱀을 쫓아 낸다고 알려진 식물이다. 우리 선조들은 집의 울타리 밑이나 장독대 옆, 밭 둘레에 봉선화를 심으면 질병이나 나쁜 일이 생기지 않고 뱀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믿어 왔다. 실제로 봉선화에는 뱀이 싫어하는 냄새가 나므로 봉선화를 심으면 뱀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 그래서 봉선화를 금사화(禁蛇花)라고도 부른다.

봉선화꽃으로 손톱을 붉게 물들이던 풍습도 붉은 빛을 귀신이 싫어하기 때문에 못된 귀신이나 질병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것이 민속의 본디 뜻이었다.
혹 주위에서 봉선화를 쉽게 구할수 있으면 가져가서 주위에 두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민간에서 우리 선조들이 장독대대나 집주위에 봉선화를 심어 뱀을 퇴치 했다고 하네요,  정말 우리 선조들은 지혜롭습니다) 


뱀을 피하는 방법

소리와 진동을 뱀이 느끼고 피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뱀은 소리와 진동에 민감함으로 라디오등을 틀어 두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산채중에 갈쿠리로 바위나 돌을 툭툭 한번씩 쳐주면 뱀이 소리와 진동에 의해서 도망갑니다

*****  이것만은 꼭 지키자  ******

1.장화나 각반을 꼭 착용하세요 (발목에서 30Cm 이상되는 장화 착용을 권장 합니다)

2. 뱀을 보고 당황 하지 마시고 쫓기보다는 가만히 내버려두면 먼저 알아서 도망갑니다 .
   (간혹 낮에 일광욕을 하는 뱀들은 도망가지 않습 니다 .자신의 독을 과시해서 입니다)


- 신속한 응급 처치와 이동

사실상 독사가 무는 속도는 몹시 빠르고 순간적입니다.

독사는 천적과의 접촉시, 위협적으로 한번 무는 경우와 천적이 자신의 몸을 고통스럽게 할 때 강하게 물고, 입을 크게벌려 다시한번 강력하게 무는 경우로 나눌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사가 자신을 물은 것을 알았을 시, 뱀이 발에 밟혀 있을 시, 발을 속히 들어서, 심하게 또는 재차 무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뱀의 피해를 보았다 할지라도 너무 당황해서는 않됩니다. 혈액의 빠른 이동과 심한 공포심으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포에 의한 정신이상 등등...

뱀의 피해를 보았다면, 먼저 피해를 본 뱀이 독성인가 무독성 인가 확인하여 무독성일 경우 안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부위의 상처를 확인하고, 뱀의 이빨자욱이 여러개(5개 이상)라면 무독성의 뱀에게 물린 것이며, 두개나 한개라면 독사일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원천적으로 독사의 독니는 2개 이나, 1개의 독니는 손상되고 1개의 독니를 지니는 경우가 있음)

독성일 경우, 물린부위를 손으로 만지거나 문지르지 마십시오. 독의 침투가 더욱 빨라집니다.
물린부위에서 심장쪽으로 독이 속히 이동하지 않도록 피해 부위에서 심장쪽으로 10~15cm 부위를 끈으로 묶어 주어야 합니다. 이때 너무 심하게 묶어 혈액의 이동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응급처치와 병행하여,...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가장 가까운 곳의 해독제 보유 의료기관의 연결을 위하여,... 신속히 현 위치를 파악하고 119 등에 구조요청을 해야 합니다


- 응급처치 도구 만들어 대비하기

준비물 : 일회용 주사기 (100원로 약국에서 구입가능), 칼
만드는방법 : 일회용 주사기를 사진과 같이 앞부분을 칼로 절단
사용방법 : 혹시 뱀에 물리면 물린 이빨자국에 데고 부항처럼 빨아 들이는 겁니다. (사진 1)

[img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