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제로보드4에서 XE로 넘어 와 헤메는 분들을 위한 팁-1

오작교 23291

0

안녕하세요.

2002년말에 처음 제로보드를 알고 사이트를 구축할 때

아주 유용하게 잘 사용했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가끔씩 들러 필요한 스킨을 다운받거나 팁공유를 통해 도움을 받았었는데

어느날 부터 제로보드에 대한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XE란 것이 나왔더군요.

 

바꾸는 것이 귀찮아 그냥 쓰는데 보안이 뚫려

어느날 빈페이지를 홍보페이지로 이동시켜버리는 소스가 설치되어 있더군요

화들짝 놀라 XE로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에 다시 들어와 보니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군요.

\바뀌어 버린 사이트만큼이나 XE는 예전의 제로보드와 너무나 달랐습니다.

단순히 예전 제로보드처럼 생각하고 프로그램 다운받아 FTP로 올려 설치한후에

예전 제로보드게시판에 있던 자료들을 XE로 변환시켜 DB에만 반영해주면 되겠지 했었는데...

뭐가 뭔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아 한동안 애를 먹었습니다.

아마도 제로보드에서 XE로 갈아타려고 오신분들이 대부분 겪는 문제일것입니다.

 

지금도 저는 아직 완전히 XE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고,

완벽한 활용도 못하고 있지만, 이제야 조금은 그 개념들이 잡혀 가고 있습니다.

 

XE로 넘어오기 위해 가장 큰 걸림돌이 된것이 개념에 대한 이해들이었습니다.

사이트를 뒤지고 사용법과 질문과답변을 뒤져봐도 그개념만 잡는데 거의 일주일이 소모되더군요.

그래서 저처럼 헤메이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이글을 씁니다.

 

우선 XE의 구조와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틈이 나는대로 XE를 이용한 사이트 구축에 까지 가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우선 XE의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제가 이해한 것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제로보드와 XE의 차이점

 

제로보드에서 XE로 넘어가고자 하시는 분이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것은

XE(xepress Engine)이 과거 제로보드처럼 게시판프로그램이 아니란 것입니다.

XE는 단순히 게시판만을 생성하고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사이트전체를 구성하고 꾸미고 만들고 관리해주는 통합 사이트빌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예전에 제로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index페이지를 만들고 그 안에 메뉴도 만들고  이것저것 꾸민다음에

제로보드를 다운받아 FTP로 업로드 한후에 압축을 풀어 설치를 해주면 되었습니다.

자동으로 DB도 만들어 주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필요한 게시판들을 생성해 주기만 할 수 있었지요.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게시판을 메뉴와 링크시켜주고,

index.php나 index.html같은 사이트 접속시 처음 나타나는 페이지에

최근게시물이 표시되는 소스를 집어넣어 주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XE는 사이트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코어(coe) ,모듈(module)과 위젯(widget), 스킨(skin), 이란 개념들로 나누고 있습니다.

 

2.Xe의 중요한 요소들

 

우선 가장 먼저 알아야 할것이 이 단어들입니다.

Core는 XE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베이스가 되는 운영프로그램입니다.

일반 데스크탑으로 따진다면 Windows같은 운영체제와 같은 것이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XE를 돌리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XE core를 설치해야 합니다.

 

나는 복잡해서 core고 뭐고 그냥 예전같은 제로보드같은 그런 요소만 설치해서 쓰겠다...

그런것은 이제 XE에서는 안통합니다.

예전 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프로그램은 이제 module이란 이름으로 수많은 모듈중에 하나로 자리매김되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Module의 개념을 알아봅시다.

모듈은 XE의 core라는 기본 프로그램위에서 작동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입니다.

그 안에는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예전제로보드 같은 게시판모듈이 있고, 

XE core 위에서 카페나 개인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는  CafeXE나 Textyle이 있고,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ShopXE등의 모듈들이 있습니다.

이런 모듈들은  앞서 말했듯이 Xe Core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만

추가로 설치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즉 예전에 제로보드같은 게시판을 설치하고 싶다면

일단 Xe Core를 설치하고, 모듈에서 게시판 모듈을 다운받아 업로드하여 설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게시판의 스킨을 바꾸고 싶다면, 모듈스킨자료실에서 스킨을 다운받아 모듈스킨폴더에 넣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게시물을 쓰고싶다면 위젯(Widget)에서 최근게시물 위젯을 다운받아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XE는 Core와 모듈들을 따로 분리시켜 두고 있기 때문에

멋모르고 XE Core만 하나 달랑 받아서 설치해봐야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코어와 모듈들은 각기 따로 나뉘어 독립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일견 굉장히 효율적인 측면도 있습니다만,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이런 내용들을 우선 염두에 두고

XE 사이트의 맨 상단의 Download를 눌러보면 Xe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의 흐름을 끊지 않기 위헤 여기 링크를 걸었습니다.

새창이 뜨면 창 가로사이즈를 줄여서 화면 오른쪽으로 밀어 놓고 이글과 비교하면서 보세요)

 

새로뜬 다운로드 화면 왼쪽에 자료분류라는 메뉴가 보이시죠?

 

XE Core (Xe를 구동시키기 위한 기본 운영프로그램)이 있고,

그 아래 보면 프로그램들이란 항목아래에 모듈,애드온, 위젯, 에디터 컴포넌트...등등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모듈,애드온,위젯, 에디터컴포넌트,단락에디터컴포넌트 등이 모두

XE core라는 운영체재아래서 작동하는 프로그램들이란 말입니다.

이 모든 프로그램들은 XE Core가 설치된 위에서만 작동합니다.

 Xe Core없이는 설치해도 쓸수 없는 프로그램들입니다.

 

그 아래에 보면 스킨이라는 항목이 별도로 있고,

그 스킨들도 모듈스킨,, 위젯스킨, 위젯스타일, 레이아웃스킨...등등이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각각 구동되는 모듈들(프로그램)에 맞는 스킨들만 따로 분류해 두었네요.

스킨의 개념은 예전의 제로보드를 사용해 본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요.

예전에 제로보드의 경우에는 게시판 스킨, 최근게시물 스킨등으로 분류를 했었지만,

Xe에서는 게시판스킨은 모듈스킨에서 다운 받고, 최근게시물의 스킨은 위젯 스킨에서 다운받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새로운 것이 레아이웃스킨(Layout Skin)이라는 것인데요.

Xe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무조건 레이아웃스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레이아웃 스킨들은 사이트의 기본골격, 예전같으면  head.php와 foot.php가 포함된 메인페이지(index.php)의 역할을

감당할 페이지와 메뉴들을 앉힐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레이아웃스킨을 자세히 살펴보셔서 자신이 구축하려는 사이트와 비슷한 모양을 취하고 있는 스킨을 골라서

다운로드 해 주어야 그 위에 페이지를 앉힐 수 있습니다.

별도로 index페이지를 만들어 거기에다가  메뉴를 앉히고, 최근게시물 들어갈 자리와 광고가 들어갈 자리를 확보해서

이미지나 플래시 파일을 만들어 링크를 시키던 예전의 방법이 아니라.

이 레이아웃스킨을 기본틀로 해서 거기에 여러가지 페이지를 불러 들여 구성도 하고,

페이지 안에서 최근게시물의 위치와 형태를 구성하고 배치하도록 돕는 역할을 감당합니다.

 

 

어쨋든

XE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게시판만 쓰고 싶다고 해도 \Xe core와  게시판 모듈을 따로 다운받아 설치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코어와 게시판 모듈만 다운받았다고, XE를 예전 제로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느냐 하면 그건 또 안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XE는 통합 사이트 빌더 성격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메인페이지(index 페이지)까지도

XE안에서 생성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그렇게 생성된 페이지와 게시판이 연동되도록 만들어두었기 때문에

어차피 XE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예전처럼 외부에 별도의 index페이지를 만들어 XE와 연동시키는 것도 가능하지만

XE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으면 다소 머리가 아파도 XE의 기본 구조와 작동방식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대충 XE와 제로보드가 어떻게 다른지 감이 좀 잡히시는지요?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XE를 어떻게 설치하고 모듈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쓰고자 합니다.

저 역시 XE에 대해서는 여전히 입문자이기때문에 혹시라도 잘못이해하고있는 것이 있을 수도 있으니

잘 알고 있는 고수분이 잘못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제 본격적으로 XE를 이용해서 게시판도 생성하고,

사이트도 구축하는 방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XE 사이트안에도 XE사용설명서가 있고,

그림을 곁들여 잘 설명이 되어 있긴 하지만,

더러 중간에 설명이 생략된 부분이 있어

실컨 따라왔다가 다시 헤메이는 수가 있어서

(제가 그랬다는...ㅠㅠ 마지막 세팅법을 몰라 이틀을 헤메였습니다.)

제가 실제로 XE를 다운받아 설치하면서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설명은 최소한 과거에 제로보드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고,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 정도의 수준을 가진 분을 위한 설명이기에

때때로 너무 간단한 부분은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XE의 설치

 

 

 가) 파일 다운로드 하기..... 무슨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하나?

 

.XE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앞의 장에서 설명 드렸듯이 우선 XE core 최근판을 다운로드 합니다.

폴더를 하나 별도로 만드시고,  XEtotal이라는 폴더 이름을 붙여서 XE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모두 한곳에 모아 관리하면 편합니다.

 XEtotal 폴더 안에는 모듈, 스킨 폴더를 또 만들어 주시고,

스킨 폴더 안에 모듈스킨,위젯스킨, 위젯스타일스킨, 레이아웃스킨 폴더등을 별도로 만들어 둡니다.

 자 이제 준비되었으면 본격적으로 다운로드를 해 봅시다.

  XE사이트 맨 상단메뉴에서 Download를 클릭해서 자료실에 들어가서 아래의 목록파일들들 다운로드합니다.

 

 1. XE Core 최신판,

 2. 프로그램중 모듈- 게시판 모듈 (게시판 ex)

 3. 위젯

 4. 모듈스킨,

 5.위젯스킨,

 6.위젯스타일 스킨,

 7. 레이아웃스킨..

 

  많은 자료들이 있지만, 위에 언급한 모듈과 스킨들은 꼭 받으셔야 합니다.

 

 나) XE의 설치

 

위에서 다운 받은 자로들중에 제일 먼저 XE core를 FTP를 이용해서 자신의 서버나 호스팅계정에 업로드합니다.

압축을 풀고 난뒤에  https://www. 자신의 사이트주소/xe를  브라우져 주소창에 치면 Xe설치 페이지가 뜹니다.

 

(추가합니다)

=================================================================================================

위의 상태에서 그대로 설치하면, 접속할때 항상 주소를 https://www. 자신의 사이트주소/xe 로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예전의 제로보드4의 경우 bbs나 zboard같은 폴더를 최상위 루트디렉토리안에 두었지만,

이제는 사이트빌더의 개념임으로 폴더안에 내용이 모두 밖으로 나와 루트디렉토리에 있어야만 주소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저의 생각인데, 앞으로 XE core를 팩킹할때 압축을 풀면 Xe폴더가 만들어져 그안에 풀리는 것이 아니라

 폴더와 파일이 모두 최상위루트디렉토리에 풀리도록 압축되어 배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ar로 압축할때 가능할텐데 말이죠)

따라서 다소 번거롭지만 직접 자신의 사이트주소로 바로 접속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한가지의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자신이 직접 서버를 돌리는 경우에는 가상서버설정에서 미리 https://www. 자신의 사이트주소/xe 

서버루트로 지정해 주면되지만 웹호스팅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구축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과정을 꼭 거치셔야 합니다.

우선 

 1. FTP로 접속해서 XE폴더의 권한을 707로 바꿔준다.(이때 꼭 하위폴더와 파일까지 변경옵션을 선택해주셔야합니다)

 

 2. XE폴더안으로 이동한 후에 .htaccess라는 파일이 있는지 확인한다. 없으면 Ftp옵션에서 숨김파일 모두표시를 선택 해줍니다다

 

 3. Xe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과 폴더를 Xe 밖으로 이동시켜준다. 즉 ftp상 표시되는 맨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  

    (만약 Ftp가 아닌 ssh로 접속해서 작업한다면 mv xe/* . 'xe' 라는 명령을 쓰면

      xe폴더의 모든 파일과 폴더가 xe폴더가 있는 디렉토리로 모두이동됩니다.

     이때도 역시 .htaccess파일도 같이 이동시켜줘야 한다 방법은  mv xe/.htaccess . -'htaccess' 라는 명령을 쓰면됩니다)

 

4. 이제 FTP상에서 비어 있는 폴더로 존재하는 xe라는 폴더를 제거해준다.

   (ssh로 접속중이면 rm -r xe -'xe'로 지워준다)

 

5. 이제 모든 파일이 정상적으로 이동되었으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www. 자신의 사이트주소/  만 쳤을때 xe설치 페이지가 뜬다.

=====================================================================================================

위의 과정이 귀찮은 분들을 위해서 xe 압축해제시에  폴더가 만들어지지 않고 바로 최상위루트디렉토리에 압축이 풀리도록

하고 싶은 분은 이곳 공식자료실에 있는 파일을 다운 받지 말고 제가 첨부한 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이 파일은 이곳 공식자료실에서 xe1.4.0.10.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후에 Xe폴더 생성되지 않고 풀리도록 tugzip으로

다시 재압축한 것입니다. 원본파일에 아무것도 손대지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찝찝한 분들은 다운 받지 마시고,(운영자님! 재배포위반이면 첨부파일삭제하셔도 됩니다)

만약 이글 읽을때 첨부파일이 없으면 운영자에 의해 삭제된것이니

 tugzup파일을 다운 받아 자신의 pc에 설치한 후 아래의 방법을 따라 재압축 하세요.

 Tugzip.exe 다운로드 링크 입니다.

 

 

 1/ 공식다운로드사이트에서 xe최신판을 다운받는다.(zip파일)

 2..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다.(XE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폴더들과 파일들이 만들어진다.)

 3..위에서 링크된곳으가서 tugzip파일을 다운받아 자신의 pc에 설치한다.

 4..좀전에 압축을 풀어둔 xe파일안으로 들어간다.

 5. 혹시 폴더만 보이고, .htaccess파일이 안보이는 분은 작업창  메뉴 -  도구 - 폴더옵션 - 보기 로 들어가서

     보호된 운영체재파일 숨기기 항목의 체크를 풀고, 시스템 폴더내용 표시에 체크해 준다.

 6. xe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과 폴더를 마우스로 끌어 모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론쪽을 눌러 서브메누창을 띄운다.

 7. 메뉴창에서 tugzip 메뉴들(초록색 화살표시로 Add to.... 라는 항목을 선택한다.

 8. tugzip의 실행창 Create aNew Archive창이 뜨면

    name에서 압축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파일이름을 지정해 주고

    Format에서 TGZ파일 형식을 선택한다음  ok  버튼을 누른다.

 9. 압축이 진행되는 동안 시간이 좀 걸립니다.

 10. 압축이 끝나면 진행창이 사라지고, 지정한 폴더에 ***.tgz 파일이 만들어 진다.

 11. 압축된 파일은 자신의 계정에  FTP로 업로드해준 다음 telnet이나 ssh로 접속한다. 

       tar xvzf  파일이름.tgz 명령으로 파일을 풀면 xe폴더가 아닌 최상위 디랙토리에 모든 파일과 폴더가 풀립니다.

     (주의:이때 반드시 최상위디렉토리는 비어 있거야 합니다. 만약에 다른 파일과 폴더가 있다면

         기억하기 쉬운 이름의 폴더를 하나 만들어 그 안에 모두 백업시켜두세요.

        만약 현재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특히 \index.php나 index.html같은 파일은 이름을 잠시 바꾸어 두고 작업을 하세요)

12. 파일 압축이 모두 풀리면 원본압축파일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13. 마지막으로  FTP상에서 디렉토리내에 모든 파일과 폴더를 선택하여 권한을 707로 바꾸시든가

      텔넷이나 ssh접속중이라면 chmod 707 .  명령으로 권한을 바꾸어 줍니다)

================================================================================================ 

 

그 다음은 예전의 제로보드설치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합니다.

서버의 DB사용아이디, DB이름등과 관리자로 사용할 아이디(기본겂은 admin입니다)를 만들고

들어가면 설치가 간단히 완료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간단히 XE core의 설치가 되었지만, 막상  자신의 사이트 주소에 접속하면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란 메시지가 로그인창과 함께 뜰것입니다.

그러나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듈이 아무것도 설치 안되어 있으니까 당연한것입니다.

그러니 신경 쓰지 마시고 다음 단계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 프로그램의 업로드--도대체 어디다 업로드해야 하나?

 

일단 열린 브라우저를 닫으시고, FTP로 좀전에 다운 받아 둔 폴더들을 업로드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들과 스킨들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 넣어 주는 것입니다.

제가 여기에서 무지 헤맸습니다. 다운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위치에 넣어주지 않으면

다음 진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FTP로 자신의 계정에 접속해서 보면,

XE라는 폴더 아래에 addons  classes, config ... layouts widgets등등 여러가지 폴더들이 보일것입니다.

일단 이중에서  제일먼저 modules 라는폴더를 열고 그 안에 좀전에 받아둔 게시판 모듈을 압축해제해서 업로드 합니다.

 그리고 게시판 스킨들은 모듈폴더에 바로 업로드하면 안됩니다.

일단 올린 게시판 모듈폴더(게시판ex모듈을 다운받았다면 폴더명이 bodex입니다.)안을 열어보면 skins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모듈스킨중에서 게시판모듈 스킨은 바로 이곳에 업로드 해주어야 합니다.

(모듈과 모듈스킨을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모듈은 쉽게 말해 게시판이고, 모듈스킨은 게시판 스킨입니다.)

 

 

그리고 나서 두번째로   layouts폴더를 열고, 좀전에 다운 받아 둔 레이아웃스킨들을 압축을 풀고  업로드합니다.

 

세번째로 예전 제로보드에서 최근게시물스킨의 역할을 감당하는 최근게시물 위젯은 widgets 폴더로 업로드합니다.

최근 게시물을 웹진형태로 첫페이지에 불러 오고 싶은 분은 webzine 위젯을 다운받아 업로드 하면 됩니다.

각 위젯들은 또한 독립적으로 스킨폴더를 가지고 있으니 스킨을 바꾸고 싶은 분은 나중에 별도로 스킨을 다운받아서

widgets폴더안에 올려진 각 위젯폴더안에 있는 skin폴더에 업로드 하시는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운 받은 위셋스타일은 xe 폴더 하위에 있는 widgetstyles폴더안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이제 대충 필수적으로 필요한 파일들은 다 업로드가 된것 같습니다.

물론 core를 제외한 나머지 프로그램들과 모듈, 위젯등은 압축을 푼 다음 업로드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업로드가 끝나게 되면 일차적인 준비는 거의 완료가 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된 뒤에는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XE의 관리자용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 접속주소는  https://자신의 사이트 주소/?module=admin 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어서 구체적으로 XE를 가지고 사이트를 간단히 구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제로보드 공식 홈페이지

공유스크랩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검색어 : 202406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공지 MYSQL에서 특정 문자 일괄 치환하기 오작교 32066
공지 레이아웃 편집 후에 변경이 안되는 경우 오작교 31555
공지 XE 전체를 백업 / 복원하기 오작교 51350
58
normal
오작교 9606
57
normal
오작교 11243
56
file
오작교 21395
55
file
오작교 20176
54
normal
오작교 26079
53
normal
오작교 23149
52
normal
오작교 21014
51
image
오작교 22841
50
normal
오작교 20501
49
normal
오작교 22503
48
normal
오작교 28027
47
normal
오작교 22330
46
file
오작교 22452
45
file
오작교 31391
44
normal
오작교 25783
43
normal
오작교 25876
42
normal
오작교 35943
41
normal
오작교 27057
40
normal
오작교 23603
normal
오작교 23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