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
한/영 변환 장애 증상 해결 방법
몇 몇 회원분들이 한글이 써지지 않고, 한/영 키를 눌러도 한글과 영문이 전환되지 않는다는 애로를 호소하시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 방법 입니다.
1. 증상
한글 Windows XP 상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경우 한/영 변환이 안되고 영문자로만 계속 써지는 문제
2. 원인
한글 Windows XP 내에 있는 한글 입력기(IME: Input Method Editor)의 버그 입니다.
작업관리자에 ctfmon.exe 프로세스가 실행 중일 경우 이미지 파일을 불러 온 이후 IME와 충돌이 발생 합니다.
ctfmon.exe 서비스는 IME에서 지원하는 고급텍스트 입력 시스템 서비스입니다. (예: 필기입력)
3. 해결방법
3-1. 방법(1)
익스플로러 대신에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애플 사라피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 하십시오. 익스플로러 이외에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3-2. 방법(2)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주소 창 (https://park5611.pe.kr 을 입력하는 부분)을 클릭하여 한/영 키를 한 번 눌러주면 이후부터 증상이 없어집니다. 다만, 이 방법은 브라우저를 모두 닫고 다시 실행 할 때는 한/영 전환 장애가 다시 발생 합니다. 일시적인 오류에 대한 대처 방법 입니다.
3-3. 방법(3)
ctfmon.exe 서비스를 제거 합니다.
이 방법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인 한글입력 불가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Microsoft에서는 ctfmon.exe 서비스 제거 시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권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기입력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한 텍스트 입력) 기능이 필요 없는 분들은 제거하셔도 무방합니다.
3-3-1. ctfmon.exe 서비스 제거 방법
1) 익스플로러를 모두 닫은 후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실행(R)'' 클릭
2) ''열기(O)'' 옆의 입력 칸에 다음 순서대로 입력 합니다. (복사해서 입력해도 됩니다)
regsvr32.exe /u msctf.dll (Enter 키를 누릅니다. 누른 후에는 성공이라는 창이 하나 뜹니다)
3) ''열기(O)'' 옆의 입력 칸에 다음 순서대로 입력 합니다. (복사해서 입력해도 됩니다)
regsvr32.exe /u msimtf.dll (Enter 키를 누릅니다. 누른 후에는 성공이라는 창이 하나 뜹니다)
4) 서비스를 제거 후에 (방법1) ctrl+alt+del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누른 후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 시키거나 또는 (방법2)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작업관리자(K)를 클릭 합니다. 프로세스 탭 목록에서 ctfmon.exe를 선택 한 후 [프로세스 끝내기(E)]를 클릭 합니다. 경고 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후 익스플로러를 다시 시작 합니다.
3-3-2. ctfmon.exe 서비스 복구방법
만약 삭제 후 장애가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이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실행(R)'' 클릭
2) ''열기(O)'' 옆의 입력 칸에 다음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regsvr32.exe msctf.dll (Enter 키를 누릅니다. 누른 후에는 성공이라는 창이 하나 뜹니다)
3) ''열기(O)'' 옆의 입력 칸에 다음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regsvr32.exe msimtf.dll (Enter 키를 누릅니다. 누른 후에는 성공이라는 창이 하나 뜹니다)
이후 삭제된 것은 모두 복구가 되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