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손목에 차고 있는 시계를 보면 열에 아홉은 스마트 워치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처음에는 호기심에 이것저것 눌러보며 살펴보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시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액세서리용으로만 착용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어떻게 하면 스마트 워치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그 방법을 알아보자.

스마트 워치는 말 그대로 ‘스마트’한 시계다. 똑똑한 기능들을 탑재한 시계를 차고 다니면서 시간만 확인하기에는 너무 아깝다. 현대 기술이 총체적으로 담겨있는 혁신적인 기기인 만큼 우리가 스마트 워치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용성도 많다. 통화는 물론 알림, 음악 감상, 내비게이션, 헬스케어, 모바일 결제, 거리 측정도 할 수 있다.

스마트 워치는 스마트폰과 연결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해당 스마트 워치의 전용 앱을 설치하고 블루투스로 페어링을 완료해야 스마트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페어링하는 과정은 각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매뉴얼을 참고하면 된다. 그 이후에는 사용자 계정과 동기화를 마친 후 주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1. 알림 기능

스마트 워치로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알림이다. 스마트 워치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오는 전화나 문자, 이메일, SNS 알림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옆에 없어도 손목에 찬 스마트 워치만으로 모든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텍스트는 물론 이미지와 동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특히 운전할 때 유용하다.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들지 않아도 스마트 워치를 활용해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다.

2. 건강 관리

건강 관리는 사람들이 스마트 워치로 많이 활용하는 기능 중 하나다. 걸음 수 측정부터 심박수 모니터링, 수면 패턴 기록, 칼로리 소모량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요즘 스마트 워치는 방수 기능도 지원하기에, 수영하면서도 생체 리듬을 기록하고 고도 센서를 통해 등산 기록도 가능하다. 제한적인 영역이지만 혈압까지도 잴 수 있다. 100% 정확한 수치는 아니더라도 이 같은 통계를 기반으로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3. 음성 비서

AI 기능이 일상화되면서 스마트 워치에서도 음성 비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애플워치에서는 시리(Siri)를, 갤럭시 워치에서는 빅스비(Bixby)를 사용할 수 있다. 음성 비서 기능을 활용하면 터치하기 힘든 스마트 워치에서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도 “헤이 빅스비. 내일 아침 6시에 모닝콜 해줘”와 같은 알람 설정부터 메시지 보내기, 검색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4. 음악 제어

운동하거나 이동 중에 간단한 제스처나 터치만으로 음악을 재생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일부 스마트 워치는 스마트 워치에 자체 스피커와 마이크가 내장돼 있어 이어폰 없이도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스마트 워치에 음악을 다운로드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5. NFC 결제 기능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한 것으로, 스마트폰에 탑재된 가장 혁신적인 기능이다. 애플페이나 삼성페이처럼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스마트 워치에 연동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버스나 지하철 외에 편의점에서도 스마트 워치를 단말기에 가져다 대면 결제가 된다.

6. GPS 기능

고급 스마트 워치에는 GPS 기능이 내장돼 있다. 특히 야외 활동에 유용하며, 등산이나 사이클링을 할 때 실시간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내비게이션 기능을 통해 목적지를 설정하고 경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일부 제품에서는 각 코스별 안내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7. 그 외 활용 팁

다양한 디자인의 워치 페이스를 적용하면 스마트 워치 하나만으로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또, 스마트 워치에 다양한 앱을 설치해 기존에 없던 기능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워치 관리 요령

이처럼 스마트 워치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은 만큼 배터리 소모가 크다.  배터리를 절약하려면 화면 밝기를 조절하거나 불필요한 알림을 끄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지 않을 때는 NFC나 GPS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배터리 관리에 도움이 된다.

스마트 워치는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돼 있지만, 자체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수동으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터해야 한다.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강화는 물론 새로운 기능 추가를 할 수 있다.

스마트 워치를 자주 청소하고 유지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기간 사용하면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어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부드러운 천이나 알코올 솜으로 닦는 것이 좋으며, 방수가 된다고 해서 물에 완전히 담그는 건 좋지 않다.

스마트 워치를 구매할 때도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 워치는 특정 스마트폰의 OS와만 연동되기에 운영체제에 맞는 스마트 워치를 선택해야 하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목적에 맞는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워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본인의 스타일에 부합하고 손목에 잘 맞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스마트 워치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기능을 가장 중요시하는지에 따라 스마트 워치의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

  • AhnLab
    콘텐츠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