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소액결재 피해 의심? 꼭 확인하세요

오작교 12

0

0

   최근 국내 한 통신사에서 무단 소액결제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8월 27일부터 수도권 일부 시민들의 휴대폰에서 모바일 상품권 구매, 티머니 충전 등의 명목으로 수십만 원이 빠져나가고 있으며, 피해는 현재도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중이다. 알려진 피해 규모만 약 1억2천6백만 원에 달하며,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9월 11일 사용자 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 요령을 공개했다.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지 하나씩 짚어보자.

 

 

1. 소액결제 내역 확인 및 차단 방법

 

   이번 소액결제 사고와 유사한 피해가 의심될 경우, 이동통신 3사 고객센터(114, 무료) 또는 각 사업자의 전용 앱(T 월드, 마이케이티, 당신의 U+) 등을 통해 반드시 소액결제 내역을 확인해야 한다. KT는 24시간 전담 고객센터(080-722-0100)를 운영하며 긴급 문의를 받고 있다.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한도를 축소하거나, 아예 소액결제 서비스를 차단·해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다. 실제로 방통위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이용자들에게 이런 조치를 적극 권고했다.

 

   이동통신사 별 소액 결제 내역 확인 및 한도 변경·차단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KT

  • 한도 변경: 마이케이티 > 마이 > 요금/서비스 > 요금조회 > 휴대폰결제 내역 > 한도 설정
  • 이용 중단: 마이케이티 > 마이 > 요금/서비스 > 요금조회 > 휴대폰 결제 내역
  • 차단/해제: 고객센터(114) 또는 전담고객센터(080-722-0100)을 통해 해제 가능

※ 명의자 본인만 신청 가능, 2025년 9월 17일 이후 KT닷컴 및 마이케이티에 관련 기능 도입 예정

 

 

 

2) SKT

  • 한도 변경: T World > MY > 나의 요금 > 휴대폰결제/콘텐츠 이용료 > 휴대폰 결제 한도 변경
  • 차단/해제: T World > MY > 나의 가입정보 > 나의 요금 > 나의 요금 > 나의 요금제/부가 상품 > 무료 서비스 > 휴대폰결제 이용동의 해지

 

3) LGU+

  • 한도 변경: 당신의 U+ > 마이페이지 > 휴대폰 결제 > 결제 한도변경
  • 차단/해제: 당신의 U+ > 마이페이지 > 휴대폰 결제 > 결제 차단/해제

 

 

2. 피해 발생 시 대처 방법

 

   만약 피해 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이동통신사나 결제 대행업체에 피해 사실을 알리고 관련 내역을 확보해야 한다. 이후에는 증빙자료를 갖춰 관할 경찰서에 신고해 법적 절차를 밟을 수 있다.

 

3. 스미싱·피싱 주의보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사례 이슈를 악용한 스미싱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며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환불’, ‘피해보상’ 등의 키워드를 사용해 결제 대행업체 또는 분쟁조정기관을 사칭하고, 피해 구제 절차를 빌미로 문자 메시지나 결제 내역을 요구하는 수법이 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가 탈취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결제 취소나 환불을 해주겠다는 문자나 전화를 수신했을 때 승인번호를 절대 입력하거나 제공해서는 안 된다.

 

4. 스미싱·큐싱 예방법 및 신고 방법

 

1) 스미싱 문자 예방

  •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는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
  • 의심되는 사이트는 정상 사이트와 일치 여부 확인
  • 휴대폰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만 입력
  • 인증번호 입력 시 모바일 결제와 연계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재확인
  • 정부기관이나 금융회사는 전화·문자로 원격 제어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음(정상 스토어에 등록된 앱이라도 주의 필요)
  • 사기 의심 문자를 수신했을 경우에는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을 실행해 해당 문자를 복사·붙여넣기 하면 정상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 스미싱·큐싱 확인 서비스 이용 방법

 

    (1) 카카오톡 채널 검색창에서 ‘보호나라’ 검색 후 채널 추가

 

 

    (2) 의심 문자 확인 방법: 채널 창 내 ‘스미싱’ 클릭 후 수신한 의심 메시지를 복사·붙여넣기

 

 

    (3) 의심 QR코드 확인 방법: 채널 창 내 ‘큐싱’ 메뉴 클릭, QR코드 촬영

 

 

    (4) 결과 확인

 

2)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악성 앱 감염이나 피싱 사이트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될 경우,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신청

 -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 제공

 

3)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절차

   (1)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결제 내역 확인

   (2) 피해가 확인되면 의심 문자 캡처

   (3) 통신사 고객센터에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요청

   (4)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해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에 신고

   (5)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6)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 서류 지참해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이메일로 발송)

   (7) 통신사나 결제대행사에 사실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4) 악성 앱 삭제

  •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검사 및 삭제
  • 수동 삭제
  • 필요 시 서비스 센터 방문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 차단 방법(안드로이드)

 

 - 차단 방법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안드로이드 OS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5) 금융정보 보호

감염된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을 경우 공인인증서, 보안 카드 패기 후 재발급

 

5. 추가 점검 사항

 

이 외에, 앞서 소개한 통신사별 전용 앱 외에도 PASS앱 전체 메뉴 중 ‘휴대폰 결제’ 기능을 통한 결제 내역도 함께 확인해야 한다.

 

 

  • AhnLab  콘텐츠마케팅팀

신고공유스크랩
0
댓글 등록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우리 홈에 올려진 음악이나 동영상은 모두 스마트폰으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오작교 25.08.05.20:51 485
공지 2010년 이전의 게시물은 옛 홈페이지로 이전했습니다. 오작교 24.12.02.10:52 701
공지 회원가입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오작교 24.11.01.15:08 857
공지 크롬 부라우저에서 음악이나 동영상이 자동으로 실행이 되지 않을 때 오작교 24.03.15.09:25 1167
공지 웹브라우저 엣지에서 음악이 자동으로 실행이 되지 않을 때 오작교 24.03.15.09:24 1110
normal
오작교 25.09.18.08:33 12
17
normal
오작교 25.08.10.11:02 203
16
file
오작교 25.06.12.08:37 362
15
normal
오작교 25.02.20.08:29 612
14
normal
오작교 24.12.12.08:34 704
13
normal
오작교 24.11.14.08:26 731
12
normal
오작교 24.10.31.08:41 830
11
normal
오작교 24.10.31.08:36 713
10
normal
오작교 24.10.28.20:00 728
9
normal
오작교 24.10.24.08:51 786
8
normal
오작교 24.10.17.08:47 804
7
normal
오작교 24.08.21.20:41 1010
6
normal
오작교 24.08.08.08:41 888
5
normal
오작교 24.03.15.09:27 1100
4
normal
오작교 24.03.15.09:26 1102
3
normal
오작교 24.03.15.09:19 993
2
normal
오작교 24.02.19.09:49 1474
1
normal
오작교 24.02.17.15:35 1275